본문으로 바로가기

간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성분

category 건강 정보 2017. 5. 16. 00:43


저번 포스팅에서 간이란 무엇이며,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여러가지 간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들을 알아보기 전에 성분, 즉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16년 12월 기준)


건강기능식품 성분 및 원료



건강기능식품 성분이란? =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란?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원료를 사용하여 제조가공한 제품으로, 기능성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 원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시형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어 있는 기능성 원료를 말합니다. 건강기능식품공전에서 정하고 있는 제조기준, 규격, 최종제품의 요건에 적합할 경우 별도의 인정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영양소(비타민 및 무기질, 식이섬유 등) 등 약 88여 종의 원료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개별인정형원료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개별적으로 인정한 원료를 말합니다. 이 경우, 영업자가 원료의 안전성, 기능성, 기준 및 규격 등의 자료를 제출하여 관련 규정에 따른 평가를 통해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아야 하며 인정받은 업체만이 동 원료를 제조 또는 판매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175여 종의 기능성원료가 있습니다.


기능성의 종류와 등급


기능성은 그 종류에 따라 ‘영양소기능’,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 ‘생리활성 기능’이 있으며, 생리활성기능은 기능성 근거자료에 따라 1,2,3등급으로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질병발생 위험 감소 기능 :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줌

생리활성기능 1등급 : ○○에 도움을 줌 (근거자료 매우 충분)

생리활성기능 2등급 : ○○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근거자료 어느정도 충분)

생리활성기능 3등급 : ○○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관련 인체적용시험이 미흡함 (근거자료 불충분)



위처럼 건강기능식품 성분에 대한 정의와 종류에 따른 등급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건강기능식품 or GMP 마크 뿐만 아니라 이제는 성분과 그 성분의 등급을 보고 골라야 합니다.

이제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 기능성 원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

알콜성 손상 간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

<식품의약품안전처 '간 건강' 기능성 원료 인정 리스트, 2016.12>


위와 같은 원료 및 성분들이 간 건강, 알콜성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밀크시슬(=실리마린, Silymarin)과 헛개나무(=퀘르세틴, Quercetin)가 주로 건강기능식품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퀘르세틴(Quercetin)은 피로개선 뿐만 아니라 기억력, 운동능력, 피로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양파나 비파엽 약재에도 포함된 성분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려는 분들은 원료 및 성분에 대한 섭취량,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확인 후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번에는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즉 시중에 파는 제품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