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회사 생활 3년차인 남자 회사원입니다.

매년 건강검진을 받으면 다른 모든 것들은 정상 수치로 나오지만 유독 '간 수치'만 비정상으로 나옵니다. 

운동이나 식습관등에 변화를 주었지만 간 수치가 내려가질 않아서 이것 저것 알아보았는데 정확한 정보보다 광고성 정보만 나와, 제가 찾은 내용들을 블로그에 정리하여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간이란 무엇인가?


침묵의 장기 간



침묵의 장기 간(liver, 肝)


체내 해독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는 간은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75% 이상을 해독하고 배출할 뿐만 아니라 신체의 각종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등 총 500가지가 넘는 이로은 역할을 하는 장기 입니다. 이러한 체내 해독기관인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문제를 일으켜 원활한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피로를 쌓이게 하며 특히 잠을 자도 풀리지 않는 극심한 피로, 나른한 권태감, 심한 숙취 등은 간 컨디션 저하로 일어 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쌓여도 간은 통증을 느끼는 신경세포가 적어 절반 이상이 손상되어도 별다른 고통이 느껴지지 않아 침묵의 장기라고 불립니다.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간 건강을 위해 주기적인 검진과 올바른 식습관 및 생활습관도 중요하지만 건강기능식품에 도움을 받아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려고 검색을 하면 너무나도 많은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 있어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장점으로 보자면 선택권이 넓어졌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선택전에 건강기능식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건강기능식품 이란?



건강기능식품의 정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법적 기준에 따라 제조(가공을 포함)한 식품을 말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호

건강기능식품은 일반 식품과는 달리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여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3조 제2호

기능성이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하며, 영양소 기능,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 및 생리활성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영양소 기능 :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대한 영양소의 생리학적 작용

- 생리활성 기능 : 인체의 정상 기능이나 생물학적 활동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건강상의 기여나 기능 향상 또는 건강유지·개선을 나타내는 기능

-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 : 질병의 발생 또는 건강상태의 위험감소와 관련한 기능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제조업자가 우수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를 위하여 준수해야 할 사항. 미국 및 유럽의 경우, 의약품이 안전(safety), 확인(identity), 효능(strength), 품질(quality), 순도(purity)라는 특성별로 기준에 적합하게 생산되고 있음을 보증하기 위하여 생산, 공정, 포장, 및 보관 등과 같은 제조, 관리에 사용되는 방법에 대한 법적 요건을 GMP라고 정의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내에서는 이렇게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정의하고 있으며 국가별로 다른 개념과 제도에 의해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고 있고 해외제품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미국이나 유럽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식이보충제 (Dietary Supplements)

비타민, 무기질, 허브 등 식물 성분, 아미노산, 식사를 보충하기위해 사용되는 물질, 농축물, 대사산물, 구성요소, 추출물 혹은 이에 포함된 성분 등의 원료를 함유한 식품을 말합니다.


유럽, 식품보충제 (Food Supplements)

영양 또는 생리학적으로 효과를 가진 영양소 또는 그 밖의 성분/물질을 농축한 식품을 말합니다.




여기까지 간이란 무엇이며, 건강기능식품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엔 간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