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가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한지 약 3주정도 지났습니다. 

애드센스를 적용하고 2주 정도는 애드센스에 대해 공부했었습니다. 그중 가장 꼼꼼히 공부한게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과 관련된 부분이였으며 정책 위반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였습니다. 해당 포스팅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이번 포스티에서는 애드센스 사용중 다양한 정책 위반사항이 있지만 그중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중 부정클릭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

 

앞서 애드센스의 작동 원리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블로그나 기타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컨텐츠 및 방문자 정보를 기준으로 관련있는 광고를 송출합니다. 해당 광고의 광고주는 구글의 애드워즈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를 만들고 광고비를 지불하며 광고주가 지불한 광고비는 구글과 광고를 송출해주는 사이트에서 클릭 또는 조회될 때 수익금지 지급됩니다.



즉, 광고주의 광고비를 통해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로 구글은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해 광고에 대한 부정클릭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AdSense 고객센터 홈페이지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출처 : AdSense 고객센터>

본인 블로그의 애드센스를 클릭하는 부정클릭을 예방하기 위해 구글에서 만든 크롬 웹앱(Chrome Web App)으로 구글 퍼블리셔 툴바(Google Publisher Toolbar)가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눌러 크롬 브라우저에 툴바를 설치합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



설치하면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아이콘이 생깁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본인의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 하면 애드센스 예상 수익과 해당 페이지에서 본인의 어떤 애드센스 광고단위가 송출되는지 리스트가 나오게 됩니다. 부정클릭을 예방하기 위해선 아래 광고 오버레이 설정을 ON 합니다. 



그러면 아래 제 블로그 화면처럼 광고 부분은 클릭해도 반응이 없도록 초록색으로 오버레이 되어 부정클릭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가끔 '툴바가 초기화 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바로 정상화 됩니다.


구글 퍼블리셔 툴바 아이콘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 확장프로그램 관리 클릭 -> Google Publisher Toolbar "사용설정됨"에 체크를 해제 후 다시 Google Publisher Toolbar "사용"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