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메타로그입니다.

얼마전에 통장에서 건강보험료💸가 빠져나갔는데 그 금액이 저번달보다 3~4만원 높게 빠져나갔었습니다. 😯

소득은 알바비가 다인데 내가 무슨 재산이 있다고 이렇게 많이 빼가는 것이가.... 알아보니 LH청년전세임대주택이 저의 재산으로..... 잡혀있더군요..... ㅠ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도 관련 정보를 찾기 힘들고 전화해서 문의하려 하니 무슨 대기자가 50명 넘게나.... 그래서 보험료를 낮추러 직접 건강보험공단에 방문 다녀온 후기를 포스팅 합니다..

건강보험료 얼마 나온건가?

LH청년전세임대주택으로 전입신고 한 날부터 지역가입자로 쭉 25,000원 정도를 건강보험료로 납부했습니다. 그러다나 아래처럼 갑자기 5만 얼마를... 쏙 빼가더라고요... 😥

갑자기 많이 나온 건강보험료 고지서

 

도대체 왜 오른건가?

나의 삶과 자산은 늘지 않았는데 왜 건강보험료는 내 속도 모르고 올랐는지... 알아보니 건강보험료 고지서에 짤막하게 써있었습니다.. 전월세금 반영 및 재산공제 제외... 라고...

 

나만 건보료가 오른것인가?

LH청년전세임대주택에 살고있는 친구들한테 물어보니 이친구들은 건강보험료가 부모님 밑으로 되어 있으서 저처럼 지역가입자가 아니라서 신경도 안쓰고 살더라고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저랑 동일한 사람들이 해결한 방법은 못찾았지만 소득이 적을 경우 어느정도 감면받은 후기들을 확인됐습니다.

 

건강보험료 감면 및 환급 준비물은?

저의 건강보험료 변동내역은 전월세가 재산으로 반영됐기 때문에 "신분증""LH청년전세임대주택을 계약했을 때 서류"를 몽땅 준비했습니다. (임대차계약서 등)

그리고 집에서 제일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찾아갔습니다. (네이버지도나 카카오지도에서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해서 집에서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공단 방문 후기

다녀온 사진은 없지만 차례차레 적어보겠습니다.

1) 주민센터 같은 분위기

관련 상담 창구랑 수납 창구 2개로 분리되어 있어서 저는 우선 상담 창구쪽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습니다.

 

2) 건강보험료 상담하기

1️⃣ 제 차례가 왔습니다. 건강보험료가 갑자기 상승했는데 변동사항에 제가 해당하는 내역이 아니라서 감면 요청 부탁드린다고 했습니다.

2️⃣ 신분증 제시 후 직원분께서 매월 얼마 냈는지 보시고 갑자기 오른 이유등을 체크하시면서 지금 사는 곳이 전세인지? 여쭤보셔서 LH청년전세임대주택을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LH가 집주인이랑 전세계약하구~~ 저희는 월세 형식으로 이자를~~)

3️⃣ 자주 있으신 일이셨는지 임대차계약서를 가지고 다시 방문해야 될 것 같다고 하시길래 챙겨온 서류를 전달 드렸습니다.

4️⃣ 서류를 보시고 키보드와 마우스로 뚝딱뚝딱 하시더니 기존에도 많이 내고 계셔서 환급해주신다고 환급금액이 써있는 종이에 서명하라고 종이를 한장 내미십니다.

5️⃣ 서명해서 전달 드리니 상담은 끝났고 이제 수납창구 번호표를 뽑고 건강보험료를 환급받으러 왔다고 말하면 된다고 하셔서 다시 번호표 뽑아서 수납창구에 신분증 제시 후 환급관련 종이에 다시 서명을 했습니다.

6️⃣ 수납창구 직원분께서 금요일이니 빠르면 월요일, 늦으면 화요일에 등록된 계좌로 환급된다고 안내해주시고 저의 건강보험료 감면이 환급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결론

✅LH청년전세임대주택 거주자이면서 ✅건강보험료가 지역가입자로 되어 있으면 매월 내야 하는 건강보험료가 2만원 아래로 나오나 봅니다. (⚠ 소득에 따라 다를거 같습니다만 참고하세요)

저처럼 LH청년전세임대주택이 재산으로 반영되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많이 오르신 분들은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를 들고 빠르게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으로 방문하시면 될 것 같네요.

온라인으로 하면 관련 서류를 FAX🖨로 보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바로 처리되는건 아닌것 같으니 방문해서 확실하게 처리하고 오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LH청년전세임대주택 건강보험료 감면 및 환급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