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레노버 T480s 언더볼팅 후기

category 유용한 정보 2021. 1. 3. 18:06

안녕하세요. 메타로그입니다.

아주 예전에 제가 노트북을 구매하고 너무 뜨거워서 T480s 발열 낮추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전포스팅

그럭저럭 잘 쓰고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업무 중에는 항상 "최대 성능" 모드로 사용하다 보니 노트북 온도가 거의 항상 90도 이상 나오더라구요.

노트북 먼지 때문인가 하고 뒷판 분해해서 쿨러 쪽 먼지를 제거해도 온도는 변함없이 뜨거웠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온도 내리는 방법을 찾아보니 "언더볼팅"이라고 나오는데 생각보다 어려워 보이지 않아서 설정 후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언더볼팅(Undervolting)이란?

전압을 내리는 설정을 통해 전력소모와 발열을 줄이는 방법 입니다.

전압을 내리면 성능저하가 오는거 아닌가?

노트북에 발열이 심하면 쓰로틀링(Throttling)이라고 온도를 낮추기 위해 노트북 성능을 강제로 낮추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열을 잡아주는게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노트북 상태

업무 용도로 그냥 VS Code랑 카카오톡 PC버전, 크롬 브라우저, 엑셀이 띄워져 있는데 가끔씩 90도 이상으로 올라가더라구요 ㅠㅠ

그리고 한번 90도로 올라가면 다시 아래로 온도가 내려가는 일은 거의 없고 다시 재부팅하거나 그래야 했습니다.

노트북 발열 상태 ㅠㅠ

Cinebench로 노트북 성능 측정하기

언더볼팅을 하면 발열이 줄어들텐데 노트북 성능에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벤치마크 테스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제 노트북 성능을 측정해보았습니다.

Microsoft Store 에서 다운로드

https://www.microsoft.com/ko-kr/p/cinebench/9pgzkjc81q7

설치 후 제 노트북의 성능을 측정해보니 2952 점이 나왔습니다.

언더볼팅 전 벤치마크 점수

그리고 언더볼팅 하기 전에 CPU 온도랑 전압(Voltage)의 IA Offset이 0V인 화면입니다. (언더볼팅 하게 되면 IA Offset이 -0.100 V로 표시될겁니다.)

언더볼팅 하기 전 온도와 IA Offset 값

이제 언더볼팅 하기 전 노트북 성능 상태와 온도를 확인했으니 언더볼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언더볼팅 하기

언더볼팅을 하려면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저는 Intel Extreme Tuning Utility (XTU)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습니다.

이상하게 최신 버전으로는 설치가 안되서 알아보니 구버전을 설치해야 하더군요. (Google 에서 XTU-Setup-6.4.1.23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XTU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Core Voltage Offeset" 설정을 0.000 V —> -0.100V 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언더볼팅 전 XTU 설정 화면

아래와 같이 -0.100 V로 변경 후 Apply 버튼을 클릭하고 노트북을 재시작 합니다.

언더볼팅 후 XTU 설정 화면

언더볼팅 결과 측정하기

우선 온도 변화 부터 보겠습니다. 이상하게 IA Offset이 -0.102 V로 표기되네요... -0.100 V를 했는데... 뭐 암튼 바뀌긴 바뀌었고 아까와 동일한 업무중인 상태에서 온도를 보니 Max로 90한번은 치긴 했는데 70도를 쭉 유지했습니다.

언더볼팅 후 CPU 온도

그 다음은 벤치마크 점수 변화인데요. 오! 점수가 약 450점 정도 상승했습니다. 발열을 잡으니 성능이 올라가는게 확실하네요!

언더볼팅 후 벤치마크 점수


이상으로 언더볼팅 설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