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LI 초보 가이드 (리눅스 프록시 설정)

category 유용한 정보 2019. 7. 14. 16:31

안녕하세요. 메타로그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 정말 꾸준하게 포스팅하는 건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래 포스팅 댓글로 어렵다고 하는 문의가 많아서 답변드리기 위해 포스팅을 합니다. 제가 해당 포스팅을 다시 보니까 처음 하시는 분들은 따라올수가 없더라구요. 해당 포스팅을 수정하려다가 검색 누락이 될까바 새로운 포스팅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CLI 초보 가이드(GCP)


"어렵다." , "명령어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모르겠다." 등등 질문이 많았던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리눅스에서 프록시 서버를 구축하기" 포스팅을 기준으로 리눅스의 검은화면에 명령어를 입력하는 CLI(Command Line Interface)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GCP에서 생성한 VM에 접속하기

- 해당 포스팅에서는 VM에 접속하는 방법조차 없더군요... VM에 접속하는 방법은 참 쉽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에 SSH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VM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GCP SSH 접속




2. 명령어 입력 방법

- GCP에 SSH로 접속했다면 아래와 같은 검은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GCP SSH 화면

- 이 화면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는 겁니다. 쉽게 보여드리기 위해 명령어를 입력한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sudo apt-get update 명령어 화면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명령어 화면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install squid3 명령어 화면

sudo apt-get install squid3


sudo vi /etc/squid/squid.conf 명령어 화면

squid conf 파일



3. vi 편집기 명령어

- vi는 리눅스나 유닉스에서 쓰이는 문서편집기 프로그램 명입니다. 메모장이나 워드 또는 아래아한글 같은 프로그램인데 텍스트만 존재하는 CLI 환경에서 편집하는거라 처음보는 사람은 아주 어색하지만 몇개만 알면 편집하고 저장도 가능합니다. squid.conf 파일을 예제로 알아보겠습니다.


명령모드

- 키보드의 "ESC" 키를 누른 상태입니다. 문서를 저장하거나 종료하거나 기타 명령을 내릴때 사용하는데 명령을 내리려면 "shift + ;" 키를 누릅니다.


저장하고 종료하기 :wq!

강제 종료하기 :q!

라인번호 보기 :set number


편집모드

- 키보드의 "i" 키를 누른 상태입니다. 메모장에 커서가 깜박이는 것과 같은 상태로 검은 창 왼쪽 하단에 insert라고 바뀌고 키보드를 치면 글자가 입력되고 backspace키나 delete키로 썼던 글자를 지울수도 있습니다. 명령모드로 돌아가려면 ESC키를 누르면 됩니다.


squid.conf 파일 편집

squid conf 편집

squid conf 편집


- squid.conf 파일을 수정했으면 수정한 내역으로 서비스를 해야하니 squid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재시작하고 ps -ef 명령어로 squid 프로그램이 실행중인지 검색도 해봅니다. 

sudo service squid restart

ps -ef | grep squid

squid restart


최대한 쉽게 작성해봤습니다. 프록시 서버를 처음으로 구축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