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톡 방화벽 우회 (오류 10060, 10061)

category 유용한 정보 2019. 5. 19. 18:21

안녕하세요. 메타로그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카카오톡 PC버전 프록시 로그인도 막혔을 때 우회하는 방법으로 외부 컴퓨터에 원격으로 붙어서 카카오톡을 하는 방법을 포스팅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방법으로 카카오톡을 하면 본인 PC가 아닌 외부 컴퓨터에서 카카오톡을 하는거라 카톡 알람이 본인 PC가 아니여서 실시간으로 어렵기도 하고 원격으로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다른 방법을 찾아보다 얼마전에 알게된 SSH 터널링을 통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포스팅 합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어려울수도 있지만 잘따라올수 있도록 포스팅을 했습니다. 궁금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해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PC버전에서 프록시 설정을 통한 로그인이 차단 된다면 아래와 같이 10060 이거나 10061 오류값이 나타날 것입니다.

카카오톡 오류 10060<카카오톡 오류 10060>

카카오톡 오류 10061<카카오톡 오류 10061>


이렇게 카카오톡 오류 10060, 카카오톡 오류 10061가 나오는 환경, 즉 프록시 로그인이 회사의 방화벽으로 차단된 환경을 그림으로 간략하게 표현해보면 아래와 같이 방화벽에서 차단한 겁니다.

카카오톡 방화벽 차단<카카오톡 방화벽 차단>


이렇게 카카오톡 로그인이나 프록시를 방화벽에서 차단했다면 포기하고 사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NO~ NO~ 포기란 없습니다. 헤결방법은 방화벽 차단을 우회하는 암호화 터널을 만들어서 그 터널을 통해 카카오톡 통신을 지나가게 한다면 카카오톡 방화벽 우회가 가능합니다!



 문과 출신은 무슨말인지 모르고 그냥 지나가지 말고 이해해야 합니다. 저도 문과이기 때문에 문과생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있어 그들을 위해 쉽게? 그림으로 환경 구성도를 표현해봤습니다. (구름은 인터넷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통 ISP 업체(SKB, KT, LGU+)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림에 대해 설명하자면 방화벽으로 카카오톡 로그인(+프록시)가 차단된 환경에서 SSH 터널링으로 방화벽을 우회해 놓고 터널링을 통해 카카오톡 HTTP Proxy 통신을 이용한다는 뜻이 담긴 그림입니다.... 어렵나요..?

카카오톡 방화벽 우회<카카오톡 방화벽 우회>


 그림이 어려울수 있지만.. PC버전 카카오톡 방화벽 우회를 하기 위해서는 위 그림처럼 미리 설정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만 제가 쉽게 포스팅으로 정리해놨으니 따라오시면 되고 그전에 용어를 알면 이해하고 설정하는 방법도 쉽겠죠?


미리 설정이 필요한 4가지에 대하여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1.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한 외부에 리눅스 서버 구축하는 포스팅입니다. 

2018/04/21 - [유용한 정보]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리눅스 서버 만들기


2. SSH 터널링을 연결하기 위한 리눅스OS에서 SSH서버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2019/05/06 - [유용한 정보] - 우분투에서 SSH서버 구축하는 방법(GCP)


3. Bitvise 를 이용하여 SSH 서버와 PC간 SSH 터널링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포트포워딩은 안보셔도 됩니다.

2019/05/10 - [유용한 정보] - SSH 터널링 및 포트포워딩 설정(Bitvise)


4. 카카오톡 프록시 설정 방법으로 프록시 서버는 따로 구축하지 않아도 됩니다.

2017/11/02 - [유용한 정보] - 카카오톡 PC버전 로그인 우회 (50150)


 1번.. GCP(구글 클라우드 플랫폼)로 가상 리눅스 서버를 만들고, 2번... 리눅스 서버에 SSH 서버 설치하고, 3번... Bitvise라는 프로그램으로 SSH터널링 연결하고, 4번은 카카오톡 프록시 설정 방법으로 간단합니다...? 아마도 간단합니다..!



 자, 여기까지 따라오면 4번에서 의문이 듭니다.... 카카오톡 프록시 설정할때 IP와 Port 정보는 무엇인가??? 이제 설명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처럼 서버 IP는 127.0.0.1 이고 포트(Port)는 5800인데 제가 임의로 설정한 번호입니다. 127.0.0.1의 의미는 로컬호스트(localhost)라는 뜻으로 내 P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프록시 서버는 내 PC(127.0.0.1)이고 포트는 5800이라는 것으로 카카오톡의 로그인 부터 모든 통신은 프록시 서버(내PC의 5800포트)를 통해 송수신합니다.

카카오톡 프록시 설정<카카오톡 프록시 설정>


자자 이제 마지막입니다. 카카오톡의 통신이 내PC 5800포트로 오면 그 모든 통신을 방화벽을 우회한 SSH터널링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해당 설정은 아래와 같이 Bitvise 에서 설정합니다. 해당 설정의 의미는 간단합니다. 내PC(127.0.0.1)의 5800포트로 오는 통신은 SSH 터널링이 연결된 SSH서버(35.231.78.x)로 보낸다는 뜻입니다.


 여기까지가 마지막 설정이였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면 위에 환경 구성도 그림의 내PC 모니터 화면 안을 다시 한번 보고 오세요!!


 이렇게 설정하고 PC버전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로그인을 하면 더이상 카카오톡 오류 팝업이 나타나지 않고 아래의 Bitvise 로그처럼 카카오톡의 모든 통신이 설정한 프록시 서버로 그리고 SSH 터널링으로 포워딩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로그


 카카오톡이 된다는 것에 감사하지만 약간 아쉬운 점이 있는데, 암호화를 하기 때문에 속도(사진이나 영상 다운로드)가 약간 느립니다.... 그래도 된다는 것에 감사!! 만약 여기까지 해도 카카오톡 로그인이 불가능하다면 그 회사에서는 카카오톡을 사용 안하시는게 정답인것 같으니 포기 하시기 바랍니다.... ^.^;;


※ 해당 방법을 통해 회사 내부에 보안 문제가 발생 할 가능성이 있으니 가급적이면 회사의 보안정책을 준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