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개인 사용자들에게 무료 크레딧을 제공하여 어느정도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여러 서비스가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컴퓨트 엔진 (아마존 EC2와 비슷한 가상 머신을 제공하는 IaaS 서비스) 서비스를 이용하여 클라우스 환경에서 가상의 리눅스 서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프록시 서버와 윈도우 서버를 생성하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목적은 PC버전 카카오톡 차단을 우회하기 위함이였죠.



나름 자세하게 포스팅한거였지만 아래와 같이 댓글로 어려움을 요청하시는 분이 계셔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서버 생성(VM 인스턴스 생성)까지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0. 준비사항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무료 사용하기 가입을 통해 크레딧을 받습니다. (크레딧 소진 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으며, 자동으로 연장되어 결제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프로젝트 생성하기

- 여러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지만 한번에 한개만 생성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이 자동생성되며 아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프로젝트 만들기


2.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대시보드가 나오고 왼쪽 위에 목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구글 클라우스 플랫폼 대시보드


3. Compute Engine -> VM 인스턴스 메뉴로 들어갑니다.

VM인스턴스 생성


4. 1분 이상 기다리면 VM 인스턴스 만들기 버튼이 활성화 되며 클릭해줍니다.




5. VM 인스턴스 속성 화면입니다. 이전 포스팅과 연관성있게 부팅 디스크를 Ubuntu 16.04 LTS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6. Ubuntu 16.04 LTS OS 이미지를 선택하고 만들기 해줍니다. 디스크 크기는 기본값인 10GB로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7.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연결 칼럼의 SSH 옆 화살표를 선택하고 "브라우저 창에서 열기"를 선택합니다.

8. 생성된 Ubuntu Linux 16.04 LTS 서버에 접속 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한 리눅스 서버를 만들었습니다. 프록시 서버 구축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