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방위훈련 일정 조회 및 변경 방법

category 유용한 정보 2019. 9. 8. 20:07

안녕하세요. 메타로그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나이를 많이 먹었다는 느낌을 받은게.. 예비군 훈련을 끝내고 민방위훈련을 참석하더군요.

추억의 군복과 군화.. 그리고 고무링은 이제 의경을 전역한 남동생에게.. 동생 시대는 신형인데 제껀 아니라서 레트로 스타일로 입고가면 되겠네요...ㅋㅋ


시대도 많이 변했다고 느껴진게 민방위 소집통지가 이메일도 아니고 카카오톡으로 오던군요... 거기에 연결된 링크로 민방위 소집통지서도 확인하고 세상 참 편해졌습니다. 아무튼 민방위 소집통지서를 다운받아 회사 연차결재란에 첨부하여 다녀오면서 알게된 민방위훈련 일정 조회 및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방위훈련 조회


0. 민방위훈련 참석 인증

 첫 민방위훈련으로 저는 신편대원=1년차 대원 자격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오전 8시 40분쯤 마포구청 2층에 도착해서 신분증으로 본인확인 받고 전자통지서의 QR코드로 출석을 하고 대강당으로 들어가 편한 자리에 앉았습니다.



1. 민방위훈련 일정 조회 방법(카카오톡 & 모바일)

 훈련 전에 민방위 전자통지센터로부터 카카오톡으로 민방위훈련 관련하여 일정을 확인 할 수 있는 통지서를 확인하라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메시지 하단에 전자통지서 수령으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민방위훈련 통지<민방위훈련 관련 카톡>


전자통지서 수령을 누르면 민방위 전자통지센터 홈페이지로 접속되고 아래와 같이 "지역선택 - 본인인증 - 통지서 수령" 3단계를 거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방위 훈련 조회<지역 선택>


민방위 훈련 조회<본인 인증>


민방위 훈련 조회<통지서 수령>


2. 민방위훈련 관련 문의사항

 본인인증이 어렵거나, 해외체류 중이거나, 다른 날짜로 참석해야 하거나, 이수증을 저장하거나, 통지서가 또 왔거나에 대한 자주있는 문의사항은 카카오톡을 통해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방위훈련 문의사항<민방위훈련 문의사항>



3. 민방위훈련 일정 조회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민방위훈련 일정 조회가 가능합니다. 주거지 지역으로 가는게 가장 좋고 아니여도 참석은 가능합니다만 행정처리를 위해 몇가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민방위훈련 조회<민방위훈련 일정 조회>


4. 이수증 수령

 민방위교육 완료 후 이수증은 현장에서 종이로 받을수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출석을 한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이수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민방위교육이수증<민방위교육이수증>


 꿀팁을 드리자면 종이 이수증은 민방위교육 완료 후 따로 대기하여 수령해야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출석을 했다면 민방위교육 완료 후 앉은자리에서 바로 교육완료를 하여 스마트폰으로 이수증을 받고 바로 귀가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민방위훈련 일정 조회, 일정 변경, 교육참가증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