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 발열 간단하게 설정으로 줄이기

category 유용한 정보 2019. 9. 1. 19:45

안녕하세요. 메타로그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그동안 회사일로 너무 힘들었는데 이제서야 여유를 되찾았습니다! 그동안 제 블로그에는 카카오톡 방화벽 우회로 많이들 찾아오셨네요. 한번 설정하면 쉽게 사용가능해서 참 좋긴합니다.. ㅎㅎ


이번 포스팅은 다름이 아니라 제가 올해 2월에 노트북을 하나 샀는데 새로운 노트북에서 발열이 너무 심한겁니다. 인터넷 서핑이랑 카톡밖에 안하는데..


겨울에야 뭐 뜨끈뜨근해서 좋다지만 여름에는 에어컨 빵빵한 사무실에서도 노트북이 뜨거우니까 빨리 고장날거 같고 그래서 노트북 발열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저한테는 너무 어려운겁니다... 서멀구리스는 다시 발라야 한다거나... 언더볼팅을 한다거나... 아니면 쿨러를 사야한다는데 쿨러를 들고 다닐수도 없고.. 난감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컴퓨터에 설정 한두개를 바꿨더니 무려 10~20도 정도 온도가 바로 내려가는거 아니겠습니까??!?! 체감상 성능 저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 초보도 할수있고 문과생도 할수있는 아주 간단한 노트북 발열 줄이기 설정 방법 공유해드리겠습니다!


1. 노트북 환경

우선은 제 노트북 환경입니다. 가볍고 성능좋은 제품으로 레노버 T480s 를 CTO로 구입했습니다. 

Model : LENOVO T480s

CPU : i5-8350U

RAM : 24GB

OS : Win 10 Pro 1903 (x64)

Graphics : Intel UHD Graphics 620 / NVIDIA Geforce MX150


 보통 30분 정도 노트북을 사용하면 CPU 온도가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최고가 89도 입니다.. 최소는 아마 컴퓨터 켰을때 잠깐인거 같고 평균이 60도로 매우 후끈합니다. 이게 말이 후끈이지 쫌만 하면 60~70도 올라가서 쿨러가 있는 노트북 키보드 오른쪽 상단은 정말 뜨겁습니다.. 노트북 팬에서 나오는 바람도 뜨겁고... ㅠㅠ

노트북 CPU 온도<노트북 CPU 온도(설정전)>



2. 노트북 발열 줄이기 설정

이 설정은 아마도 intel 그래픽 카드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가능할거 같습니다. 저도 뭐 다른 노트북에서 테스트 해본건 아니지만, 제 노트북 온도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1) 인텔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바꾸기

윈도우 시작에서 intel 이라고 검색하면 그래픽 카드 설정 앱이 나오고 거기서 전원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인텔 그래픽 카드 설정<인텔 그래픽 카드 앱>

인텔 그래픽 카드 설정<인텔 그래픽 카드 설정1>


그러면 배터리 사용시랑 전원 연결 사용 메뉴 둘다에서 "그래픽 전원 관리 선택" 콤보박스가 보이는데 여기서 최대 배터리 수명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어느정도 내려가는데 다음 설정도 중요합니다.

최대 배터리 수명<인텔 그래픽 카드 설정2>

최대 배터리 수명<인텔 그래픽 카드 설정3>

2) 윈도우 전원 설정 변경하기

전원 옵션은 균형 조정으로 선택하고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전원 옵션<윈도우 전원 옵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으로 들어가면 프로세서 전원 관리 메뉴가 있는데 여기서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100% --> 99%로 변경합니다. 1% 차이에서 엄청난 온도 감소가 나타납니다. (여기서도 인텔 그래픽 전원 관리 설정이 보이네요)

윈도우 전원 및 절전<윈도우 전원 및 절전>



3. 결과

설정 바꾸고 5분도 안지나서 나타난 CPU 온도 입니다.

노트북 CPU 온도<노트북 CPU 온도(설정후)>


노트북을 재부팅해보고 20분 정도 사용했을때 온도입니다. 이제 노트북 키보드 상단을 만져보면 뜨겁다고 느껴지지 않고 온도가 내려가니까 팬도 안돌아가서 뜨거운 바람도 안나옵니다!! 

노트북 CPU 온도<노트북 CPU 온도(설정후)>


아주 간단한 설정으로 10~20도 정도 CPU 온도가 감소하여 노트북 발열이 줄어들다니... 참 신기합니다. 며칠 동안 쭉 써봤는데 성능 저하도 없고 만약 고성능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돌릴경우 다시 설정을 바꿔서 사용하면 되니까 걱정도 없습니다. 


이상으로 노트북 발열 줄이는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0-12-26 업데이트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가 업데이트 되어 포스팅도 업데이트 합니다. 아래 화면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냥 인터넷 서핑이나 간단한 문서 작업할때는 "최대 배터리 수명"으로 설정하고 영상 인코딩이나 업무중에는 "최대 성능"으로 설정합니다. 

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인텔 그래픽 제어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