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년 6월 13일 수요일, 제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날 입니다.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할 수 있는 지역별 유권자는 선거 지역의 정당ㆍ후보자의 공약을 비교하여 실현가능성이 가장 높은 공약을 많이 제시한 정당이나 후보자에게 투표해야 하겠죠?


그렇다면 유권자들이 지역별로 어떤 후보자들에게 관심이 있는지 구글 트렌드와 여론조사 자료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트렌드(Google Trend)란?

- 구글 검색 이용자들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데이터를 가시화하여 대중의 관심도를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영국의 브렉시트(Brexit)와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등 해외 여론조사에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을 구글이 예측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 본 포스팅의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등록된 여론조사를 기준으로, 네이버 뉴스 콘텐츠 제휴 언론사 및 여론조사 기관인 갤럽에서 보도한 결과를 모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결과를 포스팅하였습니다. 여론조사의 상세한 내용과 비제휴 언론사의 여론조사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결과 등록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후보

- 서울특별시장후보자로 총 9명이 있습니다. 

(기호1 박원순, 기호2 김문수, 기호3 안철수, 기호5 김종민, 기호6 김진숙, 기호7 인지연, 기호8 신지예, 기호9 신지예, 기호10 최대현)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후보<6.13 지방선거 서울특별시장후보>


우선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한번 보겠습니다.

서울시장 후보자 지지율<서울시장 후보자 지지율, 출처 MBN>

MBN의 경우 9명의 후보 중 2명만 결과가 있습니다. 2018년 6월 4일 기준 박원순 후보가 52.7%, 안철수 후보가 26% 정도 지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시장 후보자 지지율<서울시장 후보자 지지율, 출처 KBS>

KBS의 경우 4명의 후보의 결과가 있네요. 2018년 5월 30일 기준 박원순 후보 54.2%, 김문수 후보 15.3%, 안철수 후보 13.1%, 김종민 후보 1.1% 입니다. 


MBN의 여론조사와 KBS여론조사 결과 지지율 2위에서 차이가 좀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트렌드를 통해 관심도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검색어 탐색 필터기준은 대한민국 지역, 선거기간 중 약 3개월, 모든 카테고리, 웹검색으로 지정하였으며, 최대 5개 키워드로만 비교 가능하여 기호순으로 5명만 비교하였습니다.)

서울시장 후보자 구글트렌드<서울시장 후보자 구글트렌드>

2018년 6월 3일 기준으로 상단 관심도 변화를 살펴보면 박원순 후보 42%, 안철수 후보 36%, 김문수 후보 12% 정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6월 3일 기준으로는 박원순 후보가 높지만 전체적인 그래프 비율을 보면 안철수 후보의 검색 관심도가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하단의 지역별로 검색어 비율을 살펴보니 박원순 후보 검색 비율이 높은 강원도와 충청북도를 제외하고 안철수 후보의 검색어 비율이 높고 서울시 또한 안철수 후보가 검색어 비율이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 그래프인 관심도 변화에서 박원순 후보의 관심도가 높지만 전국을 대상으로 한 관심도였고, 하단 지도의 지역별 비교 분석의 경우 서울시에서는 안철수 후보의 검색 비율이 높은걸 알 수 있습니다.


구글트렌드의 지역별 서울시장 후보자 검색 결과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한 여론조사 결과와는 아주 많이 차이가 나는걸 알 수 있습니다. 과연 6월 13일 지방선거 이후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아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지방선거 후보자 공약을 살펴보고 꼭 투표 하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 http://policy.nec.go.kr/svc/policy/Policy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