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H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 3부

category 부동산 정보 2020. 5. 5. 18:43

안녕하세요. 메타로그입니다.

이제 LH청년전세임대주택 경기남부 후기 마지막 3부 포스팅입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지난 1부 포스팅에서는 LH청년전세임대주택 경기남부 입주대상자로 선정되면서 경기남부가 어디인지, 집 우선순위, 집을 찾아보는 방법, 부동산 사장님이랑 전화하는법, 블랙리스트 등을 알려드렸고, 2부에서는 실제 경기남부 지역에서 직접 구경간 지역이랑 인터넷으로 찾아보고 우선순위에서 밀린 지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지난포스팅

2020/05/03 - [유용한 정보] - LH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 1부

2020/05/04 - [유용한 정보] - LH청년전세임대주택 후기 - 2부

 

이번 LH청년전세임대주택 경기남부 마지막 3부 포스팅에서는 계약 이후 내용과 1부, 2부에서 알려드리지 못한 내용들을 담아보았습니다.

 

1. LH청년전세임대주택 계약하기

- 저는 입주대상자 선정 후 6개월 이내에 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진짜 마지막 1,2주를 남기고 집을 구했기 때문에 어렵게 구했다고도 말할 수 있지만, 사실 운이 좋았던것 같습니다.

 

- 실제로 계약한 집의 부동산 사장님은 진짜 운좋았습니다. 매물보고 전화드리니까 LH청년전세임대주택을 모르시지만 '청년'들을 위한거면 도와준다고 일단 오라고 하셔서 갔는데 진짜 운좋게 계약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됐습니다.

 

- 사실 집주인이랑 부동산 사장님 LH청년전세임대주택을 잘 모르셨지만 '청년'들을 위한거니 자기 아들딸들도 해줘야겠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시고, 계약 당일 오신 법무사님께서 약간 조폭스타일(+일수가방)이셨는데 종이넘기는거며 도장찍는거며 프로페셔널하게 주도적으로 폭풍처럼 계약하고 가시는데 멋있더라구요. 친구도 법무사인데 다시 봐야겠습니다.ㅋㅋㅋ

 

- 계약 준비물은 계약안내서에 나오는 것들(원본)을 챙겨가면 부동산 사장님이 복사도 해주시고 서류철에 깔끔하게 정리해서 주십니다. 도장도 어렸을때 만든 도장말고 회사근처에 20년도 넘은 도장가게에서 수제에 어떤 나무로 만들고 위조방지가 왜 불가능한지 10분동안 설명듣고 도장하나 팠는데 아무튼 엔틱하고 비쌌지만 행운이라 생각하고 만들었네요.

 

2. 전입신고 및 잔금처리

- 이전에 사시는 분이 계셔서 그분 이사날짜 다음날에 맞추어 이사를 했습니다. 집구경하는날 짐이 있는 상태로 구경했을때 꼼꼼히 봐두어서 따로 수리하거나 그럴일은 없겠더라구요. 

 

- 이사하는날 오전에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하니까 주민센터에서 저한테 전화가 오더라구요. 이전에 사는 분이 있다고 하시며, LH청년전세임대계약서를 FAX로 달라고 하셔서 이메일 주소 문자로 요청하고 이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 그리고 오후에 이사하러 집으로 가는길에 유선으로 처리됐는지 확인받고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으로 출력하려고 하니 전산처리하는데 3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드라구요. 그래서 주민센터에 들러서 주민등록등본 출력기? 같은 걸루 뽑았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출력 후 스마트폰 스캔 어플로 잘 찍어서 계약했던 법무사 사무실로 연락드려 이메일로 등본 송부드리고, 법무사에서는 LH에 연락하여 집주인에게 잔금이 전달 될 수 있게 조치하셨습니다. 

 

- 잔금 들어오면 집주인 분께서 부동산 사장님한테 잔금 처리 됐다고 연락하시고 부동산 사장님은 다시 저한테 연락하셔서 잔금 완료됐고 행복하게 살라고 전화주시고 나면 LH청년전세임대주택 전세계약은 끝납니다. 

 

3. 이사하고 쇼핑하기

- 이사 짐 옮기기 전에 청소만 4시간 했습니다. 바닥 청소기로 돌리고 밀대로 팍팍 닦아내고, 화장실도 락스랑 솔로 꼼꼼하게 바닥이랑 벽 청소하고, 거울이랑 유리는 닦고, 냉장고도 다 꺼내서 세재로 씻고 말리고, 북향이라 창문틈에 곰팡이 있어서 그것도 제거하고.. 이사전에 이미 녹초가 됐습니다.

 

- 사실 이사 짐이라고 해봤자 기숙사에서 짐 옮기는거라 그냥 차로 짐 옮겼습니다. 옮길때는 짐이 한가득 이였는데 새로운 집에 두면서 반은 버린거 같습니다...ㅋㅋ 버릴거는 들고오지 마세요... 팁입니다.

 

- 오피스텔 풀옵이라 필요한 가구만 몇개 사면 됐었는데 가성비로 싼거 사려다가 새로운 집이고 새로운 시작이라 이쁜 가구들을 찾아봤는데, 이쁜건 비싸네요... ㅎㅎ 이쁠수록 비쌉니다.... ㅎㅎ. 오늘의집(https://ohou.se) 어플 멈춰서 꺼질때까지 며칠을 눈팅하면서 봤는지 참... 돈만 많았다면😂

 

- 침대 매트리스는 퀵슬립(http://quicksleep.us)이란느 브랜드가 가격대비 좋아보여서 매장에서 체험하고 구매 했는데 체험할땐 푹신한게 좋았는데 살아보니 제가 단단한 매트리스 체질이더라구요. 약간은 아쉽습니다.

 

- 책상은 현대리바트나 일룸 등 국내 가구매장 둘러봐도 맘에 드는게 없었는데, 이케아에서 적당한 가격으로 괜찮은게 있었습니다. 책상은 큰게 좋아서 4인용 식탁용으로 슬레훌트(https://www.ikea.com/kr/ko/p/slaehult-table-white-backaryd-white-white-s59140697) vs 뤼데베크(https://www.ikea.com/kr/ko/p/rydebaeck-table-white-backaryd-white-s49040354) 고민하다가 슬레훌트는 너무 커서 적당하게 큰 뤼데베크로 결정.

 

- 그리고 살다보니 청소가 참 어렵고 힘들었는데 아스토니쉬(https://smartstore.naver.com/astonish)를 만나고 청소할때 힘을 덜 써도 될 정도로 쉬워졌습니다. 극강추. 특히 인덕션 전용 제품에서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 나머지 자잘자잘한 것들은 오늘의 집이나 다이소 오프라인 매장에 들락날락하면서 사고, 그릇이나 식기구들도 은근 돈이 드네여. 성격상 천천히 사는건 못참아서 폭풍검색해서 맘에 드는거 찾아서 사고.. 그러다 보니 1~2달은 훅 지나가네요.

 

4. LH청년전세임대주택 경기남부 지역 계약 포스팅을 마치며

- 입주대상자로 선정되어 마냥 기뻤던 순간은 잠시, 한정된 예산안에서 원하는 집을 구하는 과정은 꽤나 험난했고 이번 전세계약 경험을 통해 미래의 삶에 보탬이 됐다고 생각이 듭니다.

 

- 나중에 또 전세이거나 월세이거나 분양이거나 매매이거나 내 생에 집을 구하는 순간이 올텐데 그전에 틈틈히 많이 공부하고 발품팔아 놓아야 겠다고 다짐도 해보게 됐습니다.

 

- 오늘의 집이나 다른 사람들이 꾸며놓은 이쁜 공간들처럼 집 내부도 중요하지만 집 주변의 환경과 교통 또한 아무리 집에만 있는 사람이라도 살아가는데 있어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걸 깨달았습니다.

 

- 1부, 2부에서 말씀드리긴 했지만 LH청년전세임대주택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사람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1) 바쁜 현생에서 최대한 시간을 내서 온라인으로 마음에 드는 매물 찾아보고 부동산에 연락드려서 집구경 약속잡고 구경하면서 안목을 넓히는게 좋습니다. 

 

2) LH청년전세임대 계약 안내문을 잘 읽어보시고 관련 용어나 서류들도 공부하시고, 홍보는 아니지만 네이버카페(https://cafe.naver.com/lhuniv9)에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최근 2년정도 글은 두번세번 읽어서 마음속에 내재화하는게 좋습니다.

 

3) 관련 정보를 내재화하면 인터넷으로 매물만 봐도 장단점이 보이고 부동산 사장님과 통화가 깔끔해지고 매물 정보를 파악하는데 기존과 다르게 어려움이 점점 없어질겁니다. 그리고 카페에서 법적으로 문제가 생겼다거나 가계약금, 부동산사장님의 갑질 같은 것들을 잘 읽어보시고 당하는 일 없도록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4) 부동산 사장님이 나이도 많고 나보다 아는게 많아서 갑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가 부동산 사장님 생활비 보태주는 사람입니다. 대신 당하지 않게 관련 내용을 숙지하는게 중요한겁니다. 만약 카페에서 정보를 습득해도 법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LH지정 법무사 사무실로 연락하여 궁금한 사항을 여쭤보아도 좋습니다. 

 

5)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비쌀수록 좋은집이 많았습니다. 6천짜리 전세나 1억짜리 전세나 LH청년전세임대로 내는 돈은 아마 월 25만원 내외로 따지고 별차이 안납니다. 정말로 돈이 부족하지 않다면 최대 지원금액에 가까운 집으로 들어가는게 2년이 편하고 시간도 아끼고 정신적 스트레스도 덜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6) 살면서 느끼는 거지만 집내부도 중요하고 환경도 중요한데 사는곳에서 재활용이나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도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진짜 집에서 하루하루 쓰레기가 생산됩니다... 만약 재활용을 일주일에 한번만 수거하는 날이 있는곳이라면 그날 놓치면 쓰레기가 집에 쌓이는 사태가 생깁니다.. 꼭 알아보세요!

 

 

이상으로 LH청년전세임대주택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