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원훈련 조회 방법 가이드

category 유용한 정보 2018. 4. 21. 19:35

군대를 전역한 대한민국 남성들은 예비군으로 편성되고 일정기간 동안 예비군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동원훈련은 2박 3일동안 다녀와야 하는데 직장인들이라면 회사를 나가지 않게 되어 좋기도 하지만 다시 현역처럼 군대에 들어가서 안좋기도 합니다.


2박 3일간 진행되기에 동원훈련 or 동원예비군 훈련 대상자들은 미리 훈련 일정을 조회하여 계획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동원예비군 훈련 조회 방법

동원예비군 훈련 조회 전 예비군과 동원예비군 훈련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비군이란?

대한민국 예비군은 평상시에는 사회 생활을 하다가 유사시에 소집되는 대한민국 국군의 예비 전력으로, 향토예비군이라고도 합니다. 


동원예비군 훈련이란?

예비군훈련의 한 형태로 정확히는 '병력동원 소집훈련'이라 합니다. 보통은 현역 출신인 예비역중 제대한 후 대학이나 특수직장(교사 등)에 종사하지 않을 때 받게 되는 2박 3일짜리 예비군 훈련을 지칭합니다. 즉 직장인이라면 2박 3일짜리 힘든 연차? 정도 될 수 있겠습니다 ㅎㅎ


나는 동원훈련 대상자 인가?

- 병력동원소집 대상자로 동원지정된 사람중 장교·부사관은 1~6년차, 일반하사·병은 1~4년차에 대하여 연1회 2박3일간 병력동원 훈련소집을 실시합니다.

동원예비군훈련<예비군 교육훈련시간, @출처 병무청>

동원훈련 조회 방법

- 예비군 홈페이지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나의 정보 / 훈련 신청 / 조회 서비스 를 통해 본인의 훈련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인장의 동원훈련 조회 결과 입니다. 2018년 예비군 8년차로 훈련이 없네요. 


시간참 빠릅니다. 허나 전역한지 9년이 넘었지만 정말 아주 가끔 꿈에서 KCTC 훈련하던 그때가 튀어나옵니다.... 

09군번 동원훈련 조회<이제 민방위 인가..? 늙었다..>

여기까지 동원훈련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