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일이면 벌써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일입니다.

사전투표는 선거일에 투표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전국 어디서나 투표가 가능한 제도입니다.


그러므로 사전투표일 동안 본인이 있는 주변의 투표소를 찾아서 투표를 하면 됩니다.

네이버에서 사전투표소찾기 검색시 주소 검색이 가능한 화면이 나오므로 사전 투표자 분들은 확인 해보시기 바라며, 선거일 본인의 투표소는 아래 링크 확인 바랍니다.


네이버 사전투표소 찾기

선거날 내 투표소 찾기



그리고 요즘 대선후보 지지율 관련해서 구글 트랜드 관련하여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구글 트랜드란 어떤 검색어가 구글에서 얼마나 검색이 되는지 일별,시간별,카테고리,다른 검색어 별로 비교 분석이 가능한 일종의 툴입니다.

일전에 미국 대선때 구글 트랜드의 결과가 미국 언론 및 방송과 반대로 나왔고 그게 적중했다는 기사 때문에 대한민국에서도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 트렌드 대선후보 비교구글 트렌드 대선후보 비교


각 후보를 대표하는 색을 맞추어 구글 트랜드에 5명의 후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검색 조건은 대한민국에서 7일동안 모든 카테고리의 웹 검색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보시다시피 왼쪽에는 평균 검색 관심도가 나오고 오른쪽에는 일/시간별 관심도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후보들이 특정 날짜에 관심도가 증가하고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균 막대그래프와 꺽은선형 그래프를 참고하여 보면, 

현재까지는 문재인 후보 > 홍준표 후보 > 안철수 후보 > 심상정 후보 > 유승민 후보 순으로 관심도가 나타나며

포스팅하는 현재까지는 문재인 후보의 관심도가 홍준표 후보를 약간 앞서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치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트렌드 대선후보 일별비교구글 트렌드 대선후보 일별비교


오른쪽 꺽은선형 그래프에 마우스를 오버랩 하면 위와같이 해당일/시간의 후보별 관심도 수치가 나옵니다.

04/28(금) ~ 05/02(화) 기간동안의 관심도가 가장 높았던 구간을 체크해보았습니다.


그래프가 뾰족하게 솟은 구간은 후보들의 토론회가 있는 날이였습니다.

아무래도 방송하는날 국민들이 후보들에 대해 평소보다 더 많이 검색을 한 것 같고,

토론회가 있었던 04/28(금)과 05/02(화)에는 심상정 후보와 홍준표 후보가 다른 후보들에 비해 검색이 많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과 SNS에 가짜 뉴스가 판을 치고 있으며,

MBC, KBS, SBS와 같은 공영 방송국의 보도 또한 신뢰가 많이 하락한 상태 입니다.

어떠한 후보가 대통령이 되든 대한민국은 하루라도 빨리 공정한 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쌓는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